오토차량,TCU리셋의 방법과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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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nifilter 작성일17-10-23 17:16 조회6,95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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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오토차량의 경우 TCU의 초기화방법과 효과에 대하여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왜 유니필터를 장착하면 초기화(리셋)하여야 하는지, 또 그 기대효과는 무엇인지  설명이 필요한 듯하여
다른 분의 질문에 답하면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가솔린이나 디젤,LPG와 상관없이 모든 오토차량은 유니필터를 장착하시면
흡기향상에 따라 RPM이  평소 종이필터를 장착할 때보다  빨리 올라가는데,
이에 반하여 기어변속은 종전과 같이 변속되다보니 갑갑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즉 변속시점은 RPM과 직접적으로 연동(!)된 것이 아니고 차량의 속도와
엑셀링값(가속페달의 깊이)에 가장 크게 좌우되어, 평소의 습관대로 운전하면
위와같은 결론(변속이 늦고,RPM만 올라가고..)에 도달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분들은 변속시점을 RPM과 관련하여 생각하게 되는데,
실제 변속은 RPM의 영향을 아니 받는 것입니다(거의 비슷한 추세로 변속되다보니 그러한 오해가..)

이러한 이유로 TCU(Transmission control unit)의 초기화를 권하게 되는데,
초기화(리셋)하면 이렇게 허당(!)치는 일이 없고 RPM과 속도및 기어변속등이 일치하여
주행감이 양호하게 되지요.즉 힘있게 주행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토크와 출력에서 안정감을 얻지요)

리셋(초기화)의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밧데리-선을 떼었다가 5분후에 다시 붙이시면 되는데,
퓨즈를 빼는 것은 차량에 따라 조금 복잡할수 있습니다.
대우차의 경우 대부분 TCM(Transmission control module)으로 표시되어 있지요(ECU는 ECM으로..)
퓨즈의 경우 TCU와 ECU가 함께 되어있든지 다른 것과 함께 묶여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 퓨즈를 뺐다가 5분후 다시 끼우면 되는데 다른 불편이 있더라도 밧데리선중 -선을
떼었다 다시 붙이는 방법을 권합니다(가솔린차의 경우 ECU 리셋도 한번에 하게 됩니다)
참고로 디젤은 ECU의 초기화(리셋)는 필요시 자동차회사에서 변경하여주고
이렇게 간단히(!) 되지는 않습니다.(보통 ECU업글이라고 하지요)

이렇게 귀찮게(!)  리셋을 하지않으셔도 출고 3년미만의 차들은 1~2시간,

그 이전 모델은 1~2일,(시동을 20회정도 껐다가 다시 키는 정도)
평소대로 주행하시면 리셋이 됩니다(학습)
다만 처음의 부조화된 느낌에 연연해하지 마시고 엑셀을 부드럽게 밟아주시면서
RPM이 빠르게 상승되면 엑셀에서 발을 살짝 떼었다가 다시 밟아주시면 변속이 이루어져 
부조화의 느낌을 피할 수 있습니다.
변함없이 RPM과 변속시점이 예전과 다르게, 늦게 진행되는 것 같으면 위의 방법대로
초기화(리셋)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초기화 이후에는 자신의 운전 스타일대로 편하게 밟아주시면 됩니다.
특별히 고속에서는 길들이기 하듯 밟아주어 기존 최고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여보시기 바랍니다.(비공식 권장사항)

* 오토차량의 의도적인 길들이기 방법은 정보란 [유니필터 장착후 최고속도를 높이는 방법]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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