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의 매연발생과 '불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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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nifilter 작성일17-10-23 17:20 조회2,88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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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유니필터를 장착하였는데 매연이 더 발생하거나 엔진소음이 증가하였다면
두가지 측면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기존필터에 비하여 저희 유니필터는 공기량이 많은데,
연료량은 종전대로 들어가면 일산화탄소와 그을음과 같은 기본 매연은 줄되
질소산화물(NOx)이 더 발생한다는 사실입니다.
(눈에 보이는 매연은 줄었지만 매연에서 독특한 냄새가 나는 경우)

두번째 원인으로 날씨와 무관치 않습니다.유니필터장착과는 상관이 없지만,
날씨가 갑자가 추워지면 디젤차 고유의 배기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외부의 찬공기까지 가세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합니다.
이럴 경우에도 매연은 더 발생하게 되지요.

또한 날씨가 추워지면 공회전을 통한 예열을 무의식적으로 더 시행하여 배기계통에
미연소된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이것이 저희 유니필터를 장착하므로 흡입공기가 원할하여지면서
그압력이 높아지게 됨으로 인하여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이 매연증가로 나타나는 것이지요.

이와 함께 엔진소음이 증가하였다면 흡기는 향상되었는데 그동안 배기계통에 쌓여있던 카본등의
잔존 노페물로 인한 배기저항에 기인한 결과일 것입니다.

저희 유니필터와 관계없이 보통 매연이 증가되는 원인은 에어필터의 막힘현상이나
연료상태의 불량등을 제외하면 다음과 같은 요인을 꼽을수 있습니다.
엔진을  장시간 공회전 상태로 유지하거나 항상 중저속으로 운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에는
배기배출 속도가 낮아 매연배출이 용이하지 않기에 매연이 차량의 배기관에 쌓여서
출발시 또는 급가속시에 매연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는 계절과 상관없이 디젤차의 경우는 배기계통에 카본등의 노폐물이 생기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시동직후에  급출발을 하게되는 경우인데, 터보기관의 핵심부품인 터보차져의 윤활부위가
냉간시 장시간 방치된 후 시동을 걸고 급가속을 하면, 터보차져의 회전체가 원활하게 작동되지 못하여
원할한 공기공급이 어려워지면서 매연의 급격한 증가를 보이게 됩니다.

이와같은 여러 이유로 그동안 쌓여있던 배기계통의 잔존노폐물(!)을 강제적으로 빠져나가게 하는 것이
'불어내기'입니다.

'불어내기'는 정차시 공회전상태에서 RPM을 최소 3,500이상 높게 엑셀링하여
5~7초정도 유지하여 주고 다시 평상 엔진회전으로 돌아오기를 3~5회정도 반복하여주면 됩니다.
다만 냉간시에는 피하여주시기 바랍니다.충분히 예열된 상태에서 실시하여야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고속도로등에서 고속으로 달려주거나  역시 RPM을 높게 하여 운전하여주면
같은 효과를 얻게 되지요.고속주행은 가끔씩 의도적으로 실시하여 엔진상태를 길들이기 하여주고,
배기계통을 청소(!)하여 주는  일석이조의 방편입니다.

저희 유니필터를 장착하시고 일정기간 운행하시면 처음보다 더 엔진소음도 줄고
매연도 감소하면서 진동도 감소한다는 보고가 종종 올라왔는데 이러한 '불어내기'의 효과가
늦게 나타난 결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일시에 진행된 것이 아니고 흡입공기량이 많아지면서
평상시대로 운전하는중에 서서히  빠져나가기 시작한  것이지요.

이렇게 흡배기계통의 청소효과로 배기저항이 줄게됨으로 인하여 소음도 감소하고 완전연소를 통하여
매연도 당연히 줄게된 결과로 보여집니다.따라서 디젤의 경우 유니필터 장착시
바로 '불어내기'를 실시하여 흡배기의 저항요소를 제거하여주면 유니필터의 장점을
좀더 빨리 체감하실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특별히 겨울철에는 계절적 요인으로도 매연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고속주행이든
공회전상태에서의 '불어내기'를 통해서든, 원할한 흡배기가 가능하도록 하여주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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